미분적분학 II - 다중적분 (WIP)

다중적분

Prelude And Motivation

지금까지 우리는 편미분을 배웠다.

그렇다면 이젠 뭔가 적분도 배워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저절로 든다.

그렇기에 우리는 “다중적분” 에 대해 배울 것이다.

일단 기본적인 컨셉은 “일중적분” 과 같다, 적분을 그냥 여러번 하면 다중적분인 거다. 0101xy dxdy 를 생각하자, 여기서 x,y 는 둘다 변수 이므로, 사실은 이렇게 보면 된다 : 01(01xy dx)dy 이보다 간단할수는 없는 산수를 하면, 01[12x2y]x=0x=1 dy=0112y dy=14 이다.

이처럼 간단한 컨셉인 “nestedintegral” 에서 시작해서 깊은 이해까지 나아가 보도록 하자.

Remark

적분이란 무엇인가? 우선

(리만)적분
limnk=1nΔxkf(xk) (구분구적법) 을 생각하자, 이떄, limnmax(Δx1,Δx2Δxn)=0

이고, 어떻게 구간을 나누든 저 무한합이 유니크한 값을 가진다면, 그 값을 abf(x)dx 라 정의한다.

마찬가지로, 이중적분도,

Pasted image 20251003174218.png 이처럼 정의한다.

이때, 는 1차원인 (단변수) 것을 적분하여 2차원의 넓이가 나온다! (area under the curve) 그렇다면 는 2차원인 (2변수) 것을 적분하여 3차원의 부피가 나올까? 당연하다.

note: 그냥 한번하는 적분처럼 연속하면 여러번 적분 가능하다.

기하적 의미

3dobj1.png .

기존의 적분이 미소길이 (밑변) dx 에 높이 f(x) 를 곱해 미소 사각형을 무한히 더함으로써 곡선 아래의 넓이를 얻는 것 처럼, 이중적분은 미소넓이(밑변) dxdy 에 높이 f(x,y) 를 곱해 얻는 미소 육면체의 부피를 무한히 더함으로써 3차원 곡면 아래의 부피를 얻는다.

???: 그럼 는 뭔가요 >.<

아…. 넘어갑시다 (대충 4차원 부?피입니다)

참고로, dxdy=dA , dxdydz=dV 라고도 적는다, (곱하는 순서는 상관없다)

이때, DdA=A 이므로, 그냥 dA 를 쌓아올리는건 2차원 영역 D 의 넓이를 구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DdV=V 이므로, 그냥 dV 를 쌓아올리는건 3차원 영역 D 의 부피를 구하는 것이다. (적분기호 안쪽에 함수가 있다면 차원이 1단계 올라간다)

푸비니의 정리 (중요!!!!111!!!1)

그렇다면 위의 기하적 의미를 통해 유추할수 있다.

Rf dxdy=?Rf dydx 이는 푸비니의 정리가 증명해준다.

푸비니의 정리 만약 집합 R 에서 f 가 연속하다면 Rf dxdy=Rf dydx 이다. (n중적분이어도 동일하게 성립한다.)

그렇다면 영역 R 이 (0,0) (1,1) (0,1) (1,0) 을 꼭지점으로 하는 사각형이라면

Rfdydx=0101fdydx 라고 적을 수 있다. 그런데 R 이 꼭 나이스하게 박스 형태여야 할 이유가 이쓰까? 없다!

Pasted image 20251101020805.png .

이렇게 생긴 영역 D 에 대해서 f 를 적분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여기서 우리가 느껴야 하는 점은, “영역을 표현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이다.

저 경우는 두가지 방법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case1 : D={0<x<1,x<y<1}
case2 : D={0<x<y,0<y<1}

만약 case1 대로 Ddxdy 를 해보자. 그러면 x101dxdy=0x1dy=x   (?)

엥 분명 DdA 의 의미는 영역 D 의 넓이니까 12 가 나와야 하는데 왜 이상한 결과가 나오지…?

그렇다면, case2 를 가지고 적분을 해보자. 그러면, 010ydxdy=01ydy=12

아하! 적분을 할때는 맨 앞부분 이거 은 어떻게든 구간이 상수로 이루어지게 해야하는구나! (그렇게 되도록 영역의 “표현”을 조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라는 결론을 얻는다.

야코비안과 치환적분

Suppose that there exists a one-to-one function G:DR 여기서 함수 G 는 집합 D 를 받아서 집합 R 로 “변환” 시켜 주는 일대일 대응이다.

Pasted image 20251102203023.png.

그렇다면, Rf(x,y)dA 를 생각하자, 이때 x,y 를 변수 u,v 에 대한 함수로 볼수가 있다. 즉, R={(x(u,v),y(u,v)) | (u,v)D} 이다.

어쩌다 보니, R 을 가지고 쌈뽕하게 적분하기가 어렵다.

뭔가 R 을 변형해서 적분을 하고 싶다!

그때 하기 좋은것이 치환 적분이다.

야코비안

그전에 야코비안에 대해 배워보자.

definition of Jacobian

|(x,y)(u,v)|=||xuxvyuyv||=|xuyvxvyu|

이라고 적고, 이를 야코비안 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는 적분 영역을 R 에서 D 로 바꿀때 생겨나는 “오차” 를 보정해 주는 “보정기” 역할을 해준다.

치환적분

Rf(x,y)dxdy=Df(x(u,v),y(u,v))|(x,y)(u,v)|dudv

이다.

센노리쿄 라는 사람이 정립한 개념

일기 일화-지금이 만남은 한번뿐이다 화경 청청- 마음을 열고 서로 존중

댓글

  1. 크하하허허크허카카카히히히호호호큭큭큭하하허캬하하흐흐흐크허허헉카하하킥킥킥흐하하허허크호하하쿠하하키키허크하허하하킥후후후카허허크큭큭하하하허허캬히히하호호하킥허허흐하하하크허킥카하하하허허흐하하카하하하크하하흐흐킥허허카카하하흐하허카허허허하하크킥킥흐하하하하허카카허크하하킥흐허허하하킥카하허크하허흐하하허허킥하하카카허흐하하크하하허허카하하흐흐킥크하하허허허하하카하하흐하하크큭킥하하허흐허하카하하크하허허허킥킥흐하하카하하허허카카하하흐하하크하하허허카하하흐흐킥크하하허허허하하카하하흐하하크큭킥하하허흐허하카하하크하허허허킥킥흐하하카하하허허카카하하흐하하크하하허허카하하흐흐킥크하하허허허하하카하하흐하하크큭킥하하허흐허하카하하크하허허

    답글삭제
  2. 여긴 뭐 하는데 인가요?

    답글삭제

댓글 쓰기

댓글도 $\displaystyle \LaTeX{} $ 를 지원합니다!
\$(latex code)\$ 로 수식을 입력하세요!

post-of-the-week

미분적분학 II - 편미분

고3도 이해하는 복소평면과 회전